2018년 서울시 9급 공무원 일반행정 최종합격자 최은혜

  • 작성일
  • 2018-11-29
  • l
  • 09:28

지금의 힘듦을 특별한 것이 아닌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세요. 

 

2018년 서울시 9급 공무원 일반행정최종합격자 최은혜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공정한 시험이 그래도 공무원 시험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016년 계리직 시험에 실패 한 후 일반행정직 도전을 마음 먹고 학원 컨설팅과 합격자 멘토링 등을 통해 수험계획을 세웠습니다.

수험계획은 1년을 월별로 어떤 공부를 할지, 과목별로 어떤 선생님 수업을 들을 것인지를 결정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방법

국어:기본이론은 어법, 어문규정, 문학, 비문학, 한자, 어휘를 전부 수강했습니다. 기출문제는 비문학, 한자, 어휘를 제외하고 들었습니다.

국어는 기출 지문이 그대로 출제되지 않고 시험장에서 새롭게 출제되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다양하고도 새로운 문제를 많이 접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수강하지 않는 선생님들께서 출제하신 모의고사 교재를 다양하게 구비해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한자, 어휘 파트는 기출 위주로 공부하고 모의고사 등에서 새롭게 나오는 것들을 추가해 외웠습니다.

 

영어:문법은 기본 강의를 전부 수강하고 100포인트 요약강의로 이론 수업을 끝냈습니다. 문법은 기본 이론을 회독해도 점수가 오르지 않으며, 다양한 문제를 통해 적용능력, 응용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는 틀린 문장을 어떻게 고쳐야 맞는 문장이 되는지 공부해야 실제 시험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문법을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해 수정 작업까지 했습니다.

어휘는 VOCA3000을 회독했고 저만의 단어장을 만들어 수업시간에 배우는 동의어와 반의어 및 모의고사 어휘도 따로 정리했습니다. 영어도 다양한 문제를 많이 접하는 것이 실제 시험에 도움이 된다 생각해 여러 선생님들의 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한국사:수업을 들으면서 모의고사 수강을 추가로 들었습니다. 새롭게 나오는 신유형 문제도 대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사료특강은 따로 듣지 않았는데 모든 사료를 다 기억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문제를 통해 사료 해석 능력을 기르려고 했습니다.

 

행정법: 수업을 들으며 8421 공부법으로 회독하였습니다. 8421회독은 처음에는 힘들지만 스스로 기본서를 체득하게 되기 때문에 문제를 어떻게 내도 맞힐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는 모의고사와 압축회독까지 전부 수강했지만 시간이 없다면 기출까지만 수강하고 기본서 회독을 추천합니다.

 

사회:사회는 공부시간을 줄여주는 최고의 과목이지만 시험장에서 시간이 많이 드는 과목입니다. 짧은 시간동안 빠르게 경제 문제를 계산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이는 기출문제를 반복한다고 생기지 않으며 다양한 응용문제를 시간 내에 풀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모의고사를 풀다 부족한 파트가 생기면 기본서로 돌아가서 발췌독하는 형식으로 준비했습니다.

 

면접시험 대비로 나만의 경험 정리

면접시험은 강의 수강이 필수는 아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마음이 불안할 것 같아서 특강을 들었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모의면접을 진행했고 조원들과 시험에 필요한 장소들을 직접 방문했습니다. 대본 같은 것은 만들지 않았고 기출 문제들을 보면서 이 질문을 받으면 이런 에피소드를 말해야지라는 형식으로 제 경험을 정리했습니다.

 

휴식으로 슬럼프 방지

되돌아보면 심한 슬럼프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꼭 쉬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공부가 잘 되지 않거나 피곤할 때는 집 앞에 산책도 나가곤 했습니다. 시험을 치른 날과 그 다음날까지는 휴식을 취했고 월요일부터 다음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저를 믿고 응원해주신 가족들에게 감사합니다.

우선, 저를 믿고 끝까지 공부할 수 있도록 지켜봐주신 엄마와 하늘나라에 계신 아빠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어머니께서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셨기 때문에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효도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또 자랑스러운 딸이 될 수 있어서 참으로 기쁩니다. 멀리서 늘 기도해주시고 응원해주시던 이모들과 힘든 이야기들을 잘 들어주던 친구들에게도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힘든 시간들을 잘 걸어갈 수 있게 함께해주신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과 감사를 올려드립니다.

 

마음의 평정심이 가장 중요

저는 수험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마음의 평정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 상태가 +-도 아닌 ‘0’이라는 평정심을 유지할 때 공부도 잘 되고 스트레스도 덜 받습니다. 평정심을 유지하는 데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것들은 스스로 제거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공부를 시작했을 무렵에 아버지께서 갑자기 돌아가셨고, 첫 국가직 시험에서 0.27점 차이로 떨어지는 안타까움도 겪었습니다. 0.27점 차이로 불합격이라는 결과를 받았을 때에 정답을 고치지 않았다면 합격했을텐데라는 아쉬움이 참 많았습니다.

 

하지만 되돌아보니 그것 또한 저의 실력이었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 부족한 실력을 채우면 나도 합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끊임없이 저의 부족함을 찾고 채워나가는 과정들을 거쳤습니다.

아버지께서 갑자기 돌아가신 것도, 0.27점의 안타까움도 당시에는 모두 견디기 힘든 어려움이었지만 수험생인 내가 있어야할 곳은 책상 앞이고, 지금 공부하는 것이 하늘나라에 있는 아빠가 보시기에 가장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힘든 시간들을 이겨내었습니다.

 

수험생활은 힘든 것이 당연합니다. 이 당연한 것을 특별한 것이 아닌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며 하루하루 자신을 이겨낸다는 마음으로 공부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수험생 여러분 파이팅!

 

 

 

 

<ⓒ 합격을 위한 자료 축적률 1위 고시기획(www.gosipl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