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대구시 소방공무원 최종합격자 오은현

  • 작성일
  • 2018-12-12
  • l
  • 17:21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믿음이 필요합니다

 
2018년 대구시 소방공무원최종합격자 오은현

 

과목별 학습방법

수험기간은 20177월부터 20184월까지 약 9개월이었고 학습시간은 하루 평균 10시간이었습니다. ~금요일에는 공부를 하고 주말 하루는 쉬었습니다. 요일별로 한 과목+영어 단어를 공부했고 시험 2~3개월 전에는 전 과목을 하루에 조금씩 복습했습니다.

 

국어: 문법 파트는 실제 시험에 절반 정도는 나오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 자주 출제되는 내용은 암기가 필요합니다. 저는 중, 고등학교 때 문법을 똑바로 배우지 않아 백지상태에서 커리큘럼을 차근차근 따라갔습니다.

비문학, 문학 파트는 자신이 있는 편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문 독해 능력은 좋은 편이고 위에 베이스로 적은 속독 능력 덕에 같은 시간에 지문을 2~3번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비문학, 문학 파트는 개수가 적은 강의를 들었습니다. 마무리 단계에서 하루에 1~2개씩 풀었던 봉투 모의고사도 시험 감각을 익히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영어: 문법이 부족해 기본서를 2회독 한 뒤 요약서 및 문제집을 수시로 반복했습니다. 하지만 문법 기초가 부실했던 탓에 하프 모의고사 점수 편차가 굉장히 심했습니다. 시험 전에는 하프 모의고사와 강의를 듣고 모의고사에 나온 문법과 단어를 정리했습니다. 저는 국어와 비슷하게 독해는 특별한 강의를 듣지 않고 하프 모의고사로 만족했습니다. 어차피 시험에 나오는 지문은 처음 보는 내용일 것이고, 모의고사 독해 문제를 풀고 단어를 외우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 판단했습니다. 단어 공부는 수능과 공무원 책을 봤습니다. 저는 소방 영어 문제의 80% 정도는 수능 단어로 해결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문에 수능 단어를 바탕으로 공무원 단어집을 추가로 보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한국사: 소방 한국사는 필기노트 내용으로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반복하기 위해 기출문제와 문제풀이 수업도 추가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필수문제들을 풀고, 강의가 끝난 후 복습하며 다른 문제들도 풀었습니다. 그리고 헷갈리는 개념들은 필기노트로 정리해 제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복습할 때는 7급 시험 기출문제 등 지엽적인 부분은 최대한 배제하고 일반 9급 시험 수준의 필수 암기 파트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또한 소방직의 특성을 고려해 큰 줄기와 큰 사건을 먼저 암기하고 작은 사건들을 그 후에 학습했습니다.

저는 국어, 영어, 한국사 과목은 큰 줄기에서 나온다는 가정 하에 공부했습니다. 합격을 위해서는 3과목을 전략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100점을 맞아야 합격하는 시험이 아니라, 커트라인 안에 들기 위해 점수를 맞춰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소방학, 소방법규 : 강의를 반복해 내용에 친숙해진 후 혼자 복습 했습니다. 또한 수험 생활 초반부터 꾸준히 회독해 시간을 투자한 것도 비록 고득점은 하지 못했지만 안정적인 점수를 가져갈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법규는 내용이 굉장히 적은 편이라 회독하기도 좋고, 강의 고배속 회독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동형 모의고사는 실제 시험에 비해 상당히 어렵게 나옵니다. 특히 초반 파트는 지엽적인 내용이 많기 때문에 지엽적인 부분을 얼마나 암기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실제 시험 난이도 및 출제 빈출 내용과 비슷해지고, 책의 특성상 해설 파트에서 정답에 관해 해설이 수록돼 있어 중요한 개념을 다시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은 소방학과 법규는 생소한 과목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기본 교재와 기출 문제를 통해 친해지는데 주안점을 두고, 과목이 친숙해졌다 싶으면 기출과 기본서를 반복해 고득점을 향해 가는 것이 좋은 전략이라 생각합니다.

 

체력시험, 꾸준한 연습과 정확한 방법 알아야

평소 운동을 즐겨 해 악력은 좋은 편이었습니다. 악력기 파지법을 익히고 나니 만점은 쉽게 나왔습니다. 배근력은 요령을 아는 순간 쉽게 점수가 나왔습니다. 저는 근력이 매우 좋은 편이라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허리 튕기기 등을 하지 않고 어깨와 팔에 힘을 주고 뽑아 올리는 전략을 선택했습니다. 제자리멀리뛰기는 체력학원에서 훈련 중 허벅지에 알이 배겨 초반에는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았지만 실제 시험장에서는 252 정도 나왔습니다. 윗몸일으키키는 처음에 빵점이었습니다. 허리도 좋지 않고 덩치가 커 윗몸일으키기를 하는데 애를 먹었습니다. 한 달 동안 노력한 끝에 만점이 나올 수 있었지만 막상 시험장에서는 7점에 그쳤습니다.

왕복오래달리기는 꾸준히 농구와 운동을 병행해 지구력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시험장에서 페이스 조절을 못해 평소보다 힘들었지만 만점을 받았습니다. 좌전굴은 연습 때 7점까지 나왔지만 실제 시험장에서는 5점밖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체력시험은 시험 전까지 몸을 최대한 풀어두는 것이 점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몸이 풀리고 열이 오른 상태에서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최대한의 기록을 나오게 해 주는 것 같습니다.

 

믿음과 지원을 아끼지 않은 가족들에게 감사합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소방공무원 시험이라는 길을 선택한 저에게 아낌없는 믿음과 지원을 해 준 가족이 있어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고마워요!

 

빠른 합격을 목표로 공부에 집중해야

많은 분들이 지금도 합격을 위해 노력 중일 것입니다. 하지만 냉정히 말해 소방직 시험은 타 직렬(9급 일반행정 등) 시험에 비해서는 어느 정도는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험 문제가 기본 및 핵심 개념에서 출제되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고, 제가 응시한 2018년도 상반기 시험을 시작으로 5개년동안 대규모 채용을 진행 중이기 때문에 경쟁률과 커트라인이 굉장히 낮아진 상태입니다. 때문에 타 직렬에서 소방직 시험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중요한 시점입니다.

수험생들은 빠른 합격으로 목표를 다잡고, 자신감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하면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가산점을 가지고 있다면 합격률은 더 높아질 수 있지만 가산점을 위해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 보다는 필기시험 과목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개인적으로 2019년 상반기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가산점을 취득하는 것보다는 상반기 필기시험의 내용을 계속해서 공부하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무원 시험은 나는 반드시 합격할 수 있다!’는 강한 믿음과 자신감을 가져야만 합격할 수 있습니다. 지금 자신이 가는 길이 옳은 길이라 믿고, 시험장에 들어가는 그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합격의 기쁨을 꼭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 합격을 위한 자료 축적률 1위 고시기획(www.gosipl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