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국가직 9급 일반행정·서울시 9급 일반행정 최종합격자 홍신재

  • 작성일
  • 2019-01-03
  • l
  • 09:35

조급함을 버리고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2018년 국가직 9급 일반행정·서울시 9급 일반행정최종합격자 홍신재

 

저는 2년 간 취업준비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기업은 수익창출이 우선인 곳이고 차별도 존재한다는 것을 느끼게 됐고 제 성격 상 공기업이나 공무원이 잘 맞다고 판단해 공무원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처음에는 7급 시험을 목표로 강의 1회독을 진행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기출문제를 수 없이 풀었습니다. 열심히 공부했지만 여러 상황이 겹치면서 제대로 공부를 하지 못했고 목표로 9급 시험으로 수정해 다시 준비에 매진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지방직 9급 시험은 1점 차이로, 12월에 있었던 추가 채용에서는 마킹실수로 불합격했습니다. 하지만 이때는 오히려 내 실력으로 붙을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을 얻게 됐고 마침내 2018년 국가직 9, 서울시 시험에 최종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방법

국어: 비문학은 따로 강의를 듣지 않고 동형 모의고사나 기출문제를 꼼꼼히 풀었습니다.

문학은 고등학교 때부터 자신이 없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단순 암기가 아닌 흐름을 읽고 마음으로 느끼는 방법을 익히니 대부분 문제를 맞출 수 있었습니다.

 

문법 파트는 제가 가장 어려워한 부분입니다. 수능을 볼 때 문법파트가 전혀 없어 고등학교 때에도 공부한 기억이 없었고 원래 암기력이 약했던 저에게 문법은 정말 큰 산이었습니다. 강의를 들어도 다음날이면 기억이 나지 않았고 문제를 풀어도 알고 푼 것인지 모르고 푼 것인지 몰라 자신감도 없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표준어, 외래어 등 단어부터 집중 암기했습니다. 교수님들이 나눠주는 자료를 적극 활용해 매일 암기를 하고 테스트 했습니다.

띄어쓰기는 기출문제를 열심히 푸니 어느 순간 내용이 눈에 보이고 스스로 분석도 가능했습니다.

이때 기출문제는 그냥 풀지 말고 보기를 모두 분석해 기본서와 비교하며 공부했습니다.

 

한자도 녹녹치 않았습니다. 수업을 듣고 자료를 눈으로 보며 체크하고 모르는 내용만 다시 외웠습니다. 계속 반복하니 100% 맞추지는 못했지만 공포감이 줄었고 이는 다른 과목 문제를 풀 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영어: 어학연수도 다녀왔고, 토익 공부도 해 쉽게 생각 했지만 공무원 영어 문법과 단어는 정말 만만치 않아 당황했습니다. 독해를 거의 맞춰도 약점이었던 문법이나 단어가 어렵게 나오면 점수가 낮아 자신감도 없었습니다.

 

단어는 그냥 계속 읽었습니다. 어휘책 3~4일치를 매일 손으로 가리고 뜻을 체크했고 다시 암기했습니다. 셀 수 없이 책을 반복하니 어느 순간부터 단어가 보이기 시작했고 틀리지 않게 돼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동형모의고사도 큰 도움이 됐습니다. 독해는 별도로 강의를 듣지 않았기 때문에 동형모의고사로 감을 유지했습니다. 단어도 동형모의고사를 통해 문제 푸는 실력을 키웠습니다

 

한국사: 고등학교 때 이과라 한국사 공부를 거의 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꼼꼼하게 가르친다는 강의를 들었다가 한국사를 혐오하는 수준 까지 가기도 했습니다. 항상 100점을 받을 만큼 한국사를 잘했던 것은 아니지만 오히려 시험이 매우 어려워져 점수가 하락할 때 내 점수는 크게 변동이 없어 선생님의 공부방법을 더 신뢰하게 됐습니다.

 

기출문제는 단순히 답만 푸는 것이 아니라, 보기를 다 꼼꼼히 분석하고 지문 하나라도 기본서로 확인한 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행정법: 법 공부를 전혀 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과목이었습니다. 강의를 들어도 돌아서면 기억이 나지 않았지만 반복만큼 좋은 것은 없었습니다. 지루해도 같은 문제를 풀고 또 푸니 어느 순간 행정법을 알고 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행정학: 대학에서 행정학을 전공했지만 재미를 붙이지 못했습니다. 행정학은 이해와 암기 모두 중요해 강의를 골고루 들었습니다. 수업을 듣고 행정학에 대한 틀을 잡고 이해 위주의 학습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출문제와 기본서로 채워가는 학습 필요

매일 순수 공부시간은 9시간 정도였습니다. 집 앞 독서실에서 오전 9시부터 3시간 공부하고 점심을 먹고 3시간 공부하고 다시 저녁을 먹고 3시간 공부하고 귀가했습니다.

주말 하루는 점심이나 저녁까지만 공부하고 나머지 하루는 푹 쉬었습니다. 잠이 많은 편이고 주말에 공부를 하면 다음날 능률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 과목만 공부하면 질리는 스타일이라 하루에 2~3과목을 봤고 기출문제도 순서대로 연도별, 시험별로 풀고 헷갈리거나 틀린 문제는 기본서에서 확인하고 정리했습니다.

문제푸는 속도는 시험지에 나온 과목 순서대로 풀었습니다. 별도로 순서를 정해두면 문제지를 살펴보는 시간도 아깝고 헷갈릴 것 같아 순서대로만 봤습니다. 국어와 영어를 합쳐 50, 나머지 과목은 10분 안으로 시간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실제 시험에서 마킹 실수를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저는 2017년 추가채용 때 마킹실수로 5점이 날아간 경험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2018년 국가직 9급 시험을 본 뒤에는 점수 사전공개 전까지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0.1점 차이로도 합격의 당락이 갈리는 만큼 실제 시험에서 마킹실수를 하지 않는 연습도 꼭 필요합니다.

 

시험 전날까지 정책 꼼꼼히 확인

국가직 9급 면접시험은 스터디로만 준비했습니다. 사기업 면접 준비를 많이 해본 것이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우정사업본부 직렬을 지원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질문이 주를 이뤘습니다. 제 느낌 상 답변 내용이 진실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질문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서울시 면접시험도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면접시험 책으로 기출문제를 확인했습니다. 국가직 9급 시험과 달리 서울시는 질문 범위가 방대해 그만큼 준비할 내용도 많았다는 점입니다. 시험 전날까지도 서울시 정책 내용을 꼼꼼히 확인해야 했습니다.

 

스스로가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수험생은 자기가 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버텨야 합격 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이 너무 하고 싶다, 이 길만이 나의 길이다라고 마음 먹었다면 1~2년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조급함을 버리고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세요.

 

 

<ⓒ 합격을 위한 자료 축적률 1위 고시기획(www.gosipl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