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하반기 충청남도 공채 지방소방사(남) 최종합격자 정필호

  • 작성일
  • 2019-01-24
  • l
  • 09:47

2019년을 나만의 해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2018년 하반기 충청남도 공채 지방소방사()최종합격자 정필호

 

웹툰PD로 일하던 중 소방관을 다룬 작품의 연재제안을 받았습니다. 당연히 히어로물일거라 생각했지만 예상과는 달리 소방관들의 PTSD, 장비노후화 등 현실적인 이야기를 담고 있었습니다. 그때부터 소방관의 열악한 환경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됐고 소방간부에 합격한 친구의 적극적인 권유와 정부의 소방관 확충 계획도 제 결심을 굳히게 된 요인이었습니다.

 

2018년 상반기 합격을 노리고 201711월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5개월의 시간이 있었으니 한 과목당 한 달씩 해보자는 생각이었고 사실상 하반기를 마지노선으로 잡았습니다. 퇴직금으로 공부를 해 재정상 1년이 넘어가면 고향으로 내려가야 될 상황이었기에 더욱 절실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방법

2018년 상반기 서울시 응시 공부방법은 기본서 회독 30 : 문제 풀이 70 비율이었습니다. 시간이 부족했던 탓에 모든 과정을 압축해야만 했어요. 문제를 빨리 풀어야된다는 조급함을 갖게 됐고 기본서 회독을 최대한 빨리 하고 문제를 많이 푸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이런 공부방법의 장점은 문제 푸는 방법에 익숙해진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자주 나오는 문제 내용 외에는 기억하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암기력이 좋지 않은 저에게 이런 공부방법은 맞지 않았습니다.

 

2018년 하반기 시험 대비 학습방법은 기본서 회독 80 : 문제 풀이 20 비율이었습니다. 상반기 실패를 경험삼아 기본서 회독을 늘리고 문제 푸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이런 학습방법은 놓치기 쉬운 사소한 부분도 기억할 수 있어 어떤 내용이 문제로 나와도 풀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피곤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며 문제풀이 요령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때문에 상반기에 비해 노력을 많이 들였습니다. 마지막 시험이 될 상황이었기 때문에 각오가 남달랐습니다. 하반기 방법은 힘들 수밖에 없어요. 제 암기력이 나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같은 수험생이라면 결국 기본서 회독 밖에 없겠더군요. 분명 힘이 들지만 반복해서 하다보면 놓치기 쉬운 부분들도 보이고 어떤 내용이 문제로 나와도 풀 수 있습니다.

 

국어: 기본강의와 기본서 회독 반복 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보고 강사님께서 강조하는 부분이나 상반기에 출제된 분야는 심화강의를 추가했습니다.

시험 한달 전에는 마무리 강의와 문제풀이, 맞춤법 등 어려운 부분을 확인해주는 무료강의로 최종 점검을 했습니다. 고전 문학은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파트인데 기본서에 나온 고전 문학을 한 번씩이라도 봐주면 실전에서 도움은 되지만 시간대비 효율은 떨어지긴 합니다. 그래도 공부 초반(비교적 시간이 여유로울때) 한 번쯤은 보시길 추천 합니다.

 

영어: 기본강의와 기본서 회독 반복, 매일 영단어를 암기 했습니다. 영어는 노베이스였고 탈락의 가장 큰 요인이었습니다. 기초 강의를 들으며 영단어장을 꼼꼼히 공부했습니다.

문법이 약간이라도 나오는 부분은 이해가 잘 되지 않아도 강의를 순서대로 본 뒤 다시 복습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을 잡고 있으면 시간만 지나고 결국 전에 공부한 부분들이 잊혀지기 때문입니다.

 

한국사 : 기본강의와 기본서 회독을 반복 했습니다. 사실 한국사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공부한 과목입니다. 영어는 그나마 영화에서 자주 접했지만 한국사만큼은 공부하기가 너무 싫은 과목이었기에 기피했습니다. 이런 과목은 어떤 강사의 어떤 수업방식이냐가 수험생에게 더욱 중요하게 다가오는데 다행히 저에게 맞는 강의를 찾아 벽을 허물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도 중간중간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일단 넘어간 뒤 다시 처음부터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무원 공부는 시간절약이 핵심입니다.

 

소방학개론, 소방학법규 : 다른 분야에 있던 저에게 두 과목은 너무나 커다란 벽이었습니다. 개론과 법규의 기본적인 내용만 익히기 위에 강의를 3번 회독 후 기본서 회독만 반복했습니다. 문제가 쉽게 나오는 편이지만 어렵게 내자면 끝도 없이 어렵게 낼 수 있기 때문에(2018년 상반기와 같은 경우) 중요한 파트에서의 사소한 부분까지 자세히 봐야됩니다.

 

게다가 이 두 과목은 장단점이 확실합니다. 장점은 문제가 쉽다는 점이고 단점은 조정점수가 낮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무조건 100점을 노리고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체력시험은 꾸준한 준비가 필수입니다.

공부를 하면서 10개월 정도 헬스를 병행했지만 실제 체력시험과는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체력학원 수강을 추천합니다.

꾸준히 다니는 것이 가장 좋지만 학습량이 늘어나면서 운동에 집중하기 어려워집니다. 아무리 운동을 병행해도 앉아서 공부하다가 체력학원에 다니면 몸이 고장나기 쉽습니다. 특히 30대들은 필기시험에 붙고 체력시험을 준비하다 다쳐서 그만두는 경우도 많으니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면접시험은 체력학원에서 만난 분들과 팀을 이뤄 준비했습니다. 최근 사회, 소방이슈를 바탕으로 출제됐던 단체토론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1일 단체토론 2, 개인당 1개씩 이슈브리핑식으로 최대한 많은 주제를 다루려고 했고 시험 전에는 정장을 입고 실전연습을 했습니다. 특히 영상을 찍은 것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자신이 몰랐던 버릇과 태도를 고칠 수 있으니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슬럼프, 어떻게 이겨내느냐가 중요합니다.

공부하다 슬럼프가 오면 떨어질 사람은 펜을 놓고, 붙을 사람은 슬럼프를 이기기 위해 공부를 더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슬럼프는 누구나 오지만 어떻게 이겨내느냐가 중요합니다. 이때 견디지 못한다만 흐지부지 시간이 지나고 결국 성적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힘들지만 버티는 것이 결국 합격의 길이 될 것입니다.

 

가족, 친구, 여자친구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요즘 감사인사로 공부를 한 것은 나지만, 공부를 포기하지 않게 만든 것은 도와준 분들입니다라고 합니다. 가족과 친구들 그리고 사랑하는 여자친구의 응원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든 유혹과 고통을 이겨내야 합니다.

소방시험은 참고 버티는 것이 합격의 길입니다. 술을 마시고 놀고 싶은 모든 유혹과 고통을 이겨내야 소방관이 될 수 있는 자격이 생기는 것입니다. 참고 버티세요. 1년이 걸렸지만 여러분은 반년도 안 걸릴 수 있습니다. 2019년을 자신의 해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 합격을 위한 자료 축적률 1위 고시기획(www.gosipl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