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하반기 9급 소방직 중앙특채(의무소방) 최종합격자 이종혁

  • 작성일
  • 2019-02-21
  • l
  • 09:47

2019년은 기회의 해, 포기하지 마세요. 

 

2018년 하반기 9급 소방직 중앙특채(의무소방)최종합격자 이종혁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저는 20169월 의무소방으로 군복무를 시작했습니다. 군복무를 하며 구급차도 타고 화재현장 출동 등을 겪었습니다.

특히 구급차를 타며 우리 팀이 살린 환자분이 찾아 오셔서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고 해주실 때 큰 보람이 됐습니다. 누군가가 보기엔 자기만족일수도 있지만 저는 이런 만족 덕에 소방공무원의 꿈을 꾸게 됐습니다.

전역 후 공채와 특채를 두고 고민 한 끝에 특채준비를 선택했습니다. 고득점이 필요했기에 소방학개론과 생활영어, 국어 기본을 잡는데 중점을 뒀고, 별도로 시간을 정해두지 않는 대신 범위를 정해두고 공부했습니다.

과한 목표는 공부 중 사기저하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저는 전략을 잘 세운덕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공부방법

국어: 고득점을 목표로 한다면 문법파트는 정확하게 개념을 잡아야 합니다.

저는 문법파트를 공부할 때 회독으로 개념을 잡은 후 기출을 풀며, 문제유형을 외우는 식으로 공부하지 않고 모자란 개념을 채우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형태론, 통사론, 품사의 구분 등이 잘 되지 않아 문제를 많이 풀고 기본서 회독도 많이 했습니다. 많이 좋아지긴 했지만 헷갈리는 부분은 자주 나오는 단어, 보기를 외웠습니다.

문제는 기출을 3번정도 풀었고 한 번이라도 틀렸던 문제나 개념 잡기 좋은 문제만 골라 풀었습니다. 15번정도 책을 본 것 같습니다.

문학, 비문학은 꾸준하게 많이 풀어봐야 합니다. 소방시험에 나오는 문학작품은 큰 틀은 정해져 있어 따로 공부하지 않고 문제를 통해 외웠습니다.

 

생활영어: 소방생활영어와 일상생활영어로 나뉩니다. 고등학교때 풀었던 ebs수능특강 수준의 독해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 뒤로는 센스와 상식 싸움입니다.

소방영단어와 생활영단어를 많이 외우고 상황별 문제를 많이 풀면 충분히 대비가 됩니다.

독해가 약한 분들은 별도로 단어집을 외우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생활영어 단어와 소방단어만 외우고, 제가 선택한 강사님의 기본서와 기본서 안의 문제만 많이 풀었습니다.

 

소방학개론: 소방학개론은 요약, 정리, 암기가 중요합니다. 문제는 많이 풀지 않았지만 교재를 10회독 이상 해 7페이지 정도로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문제는 유형파악과 함정문제를 파악할 정도면 되는 것 같습니다.

 

면접시험, 스터디와 학원 도움 활용해야

면접시험은 경험이 있는 사람이 있는 그룹에서 스터디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 절대 혼자 하지 마시고 학원이라도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몇 달, 몇 년간 외부와 인연을 끊고 공부만 했기에 갑자기 말을 많이 하려니 이상할 수도 있습니다. 모의면접을 통해 꾸준히 말하고, 써보는 것이 정답입니다.

보통 체력학원에 같이 다닌 수험생들끼리 뭉치거나 카페에 글을 올려 모집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면접시험을 쉽게 보면 안 되므로 꼼꼼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체력시험, 정확한 방법으로 꾸준히 연습

체력시험은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1~2월까지 헬스장과 체력학원을 병행하고, 필기시험이 끝나면 바로 체력학원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필기시험이 끝나고 바로 학원에 갔고 22점에서 43점까지 올랐습니다.

점수를 단기간에 올리기 어려운 종목은 제자리멀리뛰기와 좌전굴입니다. 좌전굴은 허리에 무리가 가는 종목이라 다른 과목의 성적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제자리멀리뛰기는 점수가 급상승 하는 경우는 없지만 팔치기와 다리뻗기 감을 익히면 4~5점은 충분히 오를 수 있습니다. 감을 잘 익히셔야 해요.

윗몸일으키기는 연습할수록 실력이 느는 종목입니다. 평소 60개 가까이 했지만 시험장에서는 51개가 나왔습니다.

시험을 보는 지역이 센서를 사용하는지, 파울을 심하게 잡는지를 알고 맞춰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을 보며 더 열심히 노력해

관리형 독서실에서 공부를 했습니다.

슬럼프 때문에 공부에 회의감을 느껴도 걸어가면서 단어외우고 밥 먹으며 인강을 보는 사람들을 때문에라도 억지로 공부를 했습니다.

주위 환경과 누구와 공부하느냐가 도움을 많이 주었습니다.

본인 혼자서도 잘 한다고 생각해도 관리형 독서실에서 더 잘 하시기를 바랍니다. 다 버리고 그곳에 온 사람들인 만큼 다들 열심히 합니다. 그 모습을 보고 자극받아 공부에 집중하세요.

 

가족과 친구들에게 정말 감사합니다.

뒷바라지 해주신 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제서야 부모님께 보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진심으로 축하해 준 친구들에게도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수험기간 동안 밥 한끼, 따뜻한 말을 전해준 형님들께도 감사합니다.

제게 꿈을 갖게 해 주신 멋진 선배님들과 체력학원 선생님에게도 고맙다는 인사를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면접시험 때문에 고생한 우빈이, 희경누나 덕분에 끝까지 열심히 했어요. 고마워요.

 

지금의 노력은 훗날 사명감으로 돌아옵니다.

2019년은 기회의 해입니다. 모두 다른 사정이 있을 것이고 이유도 있겠지만 정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꾸준히 하는 사람이 붙는 것 같습니다.

열심히 노력한 만큼 사명감도 커지고 붙으면 더 열심히 할 수 있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마세요

 

 

<ⓒ 합격을 위한 자료 축적률 1위 고시기획(www.gosipl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