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하반기 소방직 서울 공채(남)┃최종합격자 이 솔

  • 작성일
  • 2019-02-28
  • l
  • 10:10

계속 부딪히면 자신만의 방법이 생깁니다.

 

2018년 하반기 소방직 서울 공채()최종합격자 이 솔

 

적성과 경제적 지속성

대학을 마친 후 약 1년간 주중에는 영업, 주말에는 돌잔치 사회 등 투잡을 뛰었습니다. 전자는 고객관리 등으로 심신이 힘들었고 후자는 일의 재미와 경제적 보수는 좋았지만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을지 확신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소방공무원이 된 학교선배로부터 소방공무원의 장단점을 듣고, 시험 준비를 권유받았습니다. 공무원이라는 직업은 따분한 직무라는 선입견이 있어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소방공무원은 직접 몸으로 부딪치는 것을 좋아하는 제 성향과도 맞고 공무원의 장점인 경제적 안정성 및 지속성도 있었습니다. 시험 응시를 마음먹은 후 퇴사를 준비하며 컴퓨터 활용 능력 1급을 취득했습니다.

 

5과목을 하루에 모두 공부

모든 것을 쏟아부어야 하는 공무원 시험 계획을 어떻게 짜야할 지 막막했습니다. 소방 커뮤니티(카페) 등에서 수기를 많이 읽었습니다. 깨달은 것은 계획이 정말 중요하지만 너무 세세하게 짜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당장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에 올인했습니다. 다만 목표 설정은 약간은 버겁다고 느낄 정도로 했습니다. 5과목 모두 기본인강을 한 번씩 회독한 이후 하루에 5과목을 모두 공부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간 배분이 중요해 영어(2시간) - 한국사(2시간) - 국어(2시간) - 소방학+소방법규(3시간) 순서로 9시간을 공부했습니다.

 

과목별 공부방법

- 국어(95) : 기본강의를 들으며 기본서를 혼자 회독하기 위해 책을 펼쳤을 때 소위 멘붕이었습니다. 기본 강의 내용이 머리 속에 남아있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기본서 문법은 이해할 수 있는 내용만 보고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넘어갔습니다. 기본서 인강 1회독, 독학 1회독 후 기출문제집을 풀었습니다. 문제가 매우 많아 번호를 홀짝으로 나눴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며 좋았던 점은 기본서에서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이 구분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기본서와 기출문제집을 한 달 정도 공부하니 문법은 더 이상 어렵지 않았습니다. 이후 꾸준히 하프 모의고사를 풀며 문제 푸는 감을 익히고자 했습니다.

 

- 영어(85) : 가장 자신있었던 과목인데 85점을 받았습니다. 소방 전용 단어 암기에 소홀해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해 아쉽습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하프수업을 듣고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점수를 기록하지 않으면 실력이 므는지 아닌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영어는 실전처럼 문제를 많이 풀고, 틀린 부분은 기본서 혹은 요약서를 보는 것이 왕도인 것 같습니다.

 

- 한국사(100) : 실제로 응시해보니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는 깊게 공부하셔야 합니다. 하반기 한국사 시험은 모든 문제가 평이했지만 단 한 문제가 어려웠습니다. 난이도가 쉽기 때문에 오히려 100점을 목표로 조금 어렵게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통 5점 차이는 작은 점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 소방학(100) & 법규(90) : 가장 늦게 시작한 과목입니다. 태어나서 한 번도 보지 못했던 단어와 개념이 출동합니다. 강의를 들어도 하나도 귀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누군가에게 설명하라고 하면 잘 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하지만 완벽하게 암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결국 문제만 잘 풀면 됩니다. 완벽하게 암기한다는 생각은 버리고 눈에 익을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르게 회독해야 합니다.

강의는 기본서에서 어디가 중요한지 밑줄을 친 후 기출문제집을 풀며 틀린 부분은 기본서에서 보고 넘어가는 방법으로 시험 전까지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하거나 기출문제에서 계속 나오는 개념들을 암기노트에 스스로 정리를 한 것이 주요한 것 같습니다.

 

체력시험 준비, 부상 주의해야

체력시험은 필기시험 1달 전부터 체력학원에 다녔습니다. 체력학원에서 자신의 실력을 체크하고, 강사를 믿고 운동하면 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강사가 시키는 것을 모두 소화하면 좋지만 혹시 몸에서 이상 신호가 온다면 강사에게 정확하게 말을 하고 부상을 피해야 합다. 가장 큰 적은 부상입니다!

 

면접시험, 의견 조율 역할 자처

면접시험은 체력시험을 치른 후 준비했습니다. 소사모 카페를 이용해 스터디에 들어갔습니다. 3주 정도 준비했던 것 같은데, 스터디에서 나눴었던 질문들이 실전에서도 나왔습니다.

면접시험에서는 답변 내용이 제한적이므로 태도나 자신감을 보완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꾸준히 연습을 한 덕에 말을 떨거나, 횡설수설하는 우를 범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서울시는 다른 지역과 다르게 단체 면접이 토의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저는 예전에 행사 진행자로 일했던 경력을 살려 토의 시 의견을 조율하고 정리하는 역할을 자처했습니다. 토의 분위기는 무척 좋았고, 면접관들의 반응도 무척 좋았습니다. 한 면접관님은 토의가 끝난 후 서로 팀웍이 잘 맞는 모습이 아주 좋았다고 칭찬해주셨습니다. 이처럼 단체면접은 최대한 서로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휴식을 위해 6일 집중

저는 1주일에 하루는 친구들과 시간을 보냈습니다. , 이런 휴일을 위해 나머지 6일은 반드시 하루 목표인 순공 9시간을 지켰습니다. 내가 제대로 공부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엑셀로 공부시간을 정리했습니다. 전날 너무 힘들어 7시간밖에 공부하지 못했다면 다음날에 12시간을 공부하면 되니 슬럼프가 오려고 할 땐 과감하게 쉬었습니다.

 

냉정한 판단 후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면 됩니다.

남의 공부방법, 수험계획을 참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딪히면 자신만의 노하우가 생깁니다. 힘들 땐 남의 수기를 통해 길을 찾되, 불안감 때문에 자주 패턴을 바꾸지 말고 지긋하게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강사, 좋은 강의보다 중요한 것은 자기 의지와 자신감입니다.

모의고사에도 꾸준히 응시해 현재 수준을 객관화하는 것도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신을 냉정하게 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은 하나씩 채워가면 자신감이 생길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파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 합격을 위한 자료 축적률 1위 고시기획(www.gosipl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