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서울시 제1회 공무원 채용 사회복지직┃최종합격자 김보은

  • 작성일
  • 2019-06-13
  • l
  • 10:14

함께 배우고 남 주는 사회복지를 꿈 꾸며 
 

2019년 서울시 제1회 공무원 채용 사회복지직최종합격자 김보은

 

스스로와 약속했던 ‘3가지

고등학교를 졸업 할 때부터 공무원 시험에 관심이 있었지만 대학 졸업 후 어린이집에서 1년 정도 근무를 했습니다.

그러던 중 동생이 서울시 전기직 9급 시험에 합격했고 저도 본격적으로 시험 준비를 결정하게 됐습니다. 공무원의 복리후생 제도가 잘 돼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어린이집에서 공무원이신 학부모님을 보며 여성으로서, 그리고 앞으로의 삶을 생각했을 때 공무원보다 좋은 직업은 없을 것 같았습니다.

 

첫 시험에서 떨어진 후 2017년 하반기 추가채용 소식과 함께 어대훈 선생님께서 진행하시는 휴먼 멘티반에 등록했습니다. 어대훈 선생님이 말씀해 주신 합격생들의 수기와 공부방법들을 참고해 수험계획과 공부방법 계획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제 자신과 약속했던 세 가지는 첫째, 매일 매일 독서실 가서 오늘 공부계획 스터디 플래너에 적기 둘째, 스톱워치로 매일 10시간 이상 공부하기 셋째, 암기과목과 언어과목을 뚜렷하게 구분하기 입니다.

 

국어- 수험 초반 모든 수업을 다 들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돼 부족한 부분만 보충하고 혼자 책을 보며 암기하는 시간을 늘렸습니다.

영어- 수험기간 내내 정말 영어가 어려웠고 울기도 많이 울었습니다. 어대훈 선생님 말씀처럼 영어는 혼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추가채용때까지 독서실에 도착하자마자 무조건 영어를 하자가 목표였습니다. 영어단어도 거의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해 따라가기가 힘들었습니다. 같이 공부하는 언니와 특강 스터디를 하면서 단어 암기를 습관화하려 노력했고 아침에 외우는 단어 외에도 스터디를 통해 특강 빈출어휘를 외웠습니다.

한국사- 고등학교 때 들었던 선생님의 수업을 계속 들었습니다. 강의 내내 공부가 아니라 재미있는 역사 동영상을 보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고 첫 해 좋은 성적을 얻었습니다. ‘나는 한국사는 잘해라는 착각을 했고 안일하게 공부했습니다. 한국사 점수가 떨어지는 것을 보고 많이 본 책을 꾸준하게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사회- 경제는 유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채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도 경제문제의 유형을 익히고 이것을 체계화하려고 노력해 두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었기 때문입니다.

사회복지- ‘클라이언트가 뭔지도 몰랐던 제가 수업을 들으면서 장학생이 되고 마지막 수업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던 것도 선생님께서 수업을 통해 반복시켜주신 덕분입니다.

공무원 시험이 1년을 바라보는 시험이기 때문에 공부가 안 된다는 핑계로 소홀 해 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O,X 와 모의고사가 굉장히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O,X 시험 80점 이상을, 이후에는 더 높은 점수를 목표로 하면서 사회복지 실력도 상승하고 또 선생님께 받는 상장이 힘든 수험생활에서 큰 기쁨이었습니다!

 

면접시험,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

필기 점수가 높지 않아 불안했고 면접은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어대훈 선생님 코칭을 받으면서 면접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말투와 행동도 부자연스러워서 조원들을 모델링 하려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사회복지를 선택과목으로 선택한 것이 면접을 준비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슬럼프 극복 할 수 있는 버팀목 있어야

누구나 슬럼프를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얼마나 잘 극복하는지가 합격의 시기를 더 빠르게 혹은 더 느리게 만듭니다. 존경하는 선생님을 만나 그 분의 가치관을 배우며 슬럼프를 극복했습니다. ‘나 보다 나를 더 아껴줄 선생님이 계시다는 것만으로도 버팀목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각자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정하는 것도 슬럼프 극복에 도움이 됩니다. 저는 시험 준비 전부터 하던 운동을 하루에 50분 정도 하며 스트레스를 풀었습니다.

가족과 친구들 모두 감사합니다.

긴 수험기간을 버틸 수 있었던 것은 가족과 선생님,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먼저 옆에서 지켜봐주고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도와주셨던 부모님! ‘우리 딸을 믿고 보은이 넌 어떤 일을 하더라도 잘 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씀해주셔서 늘 든든했습니다.

 

같이 면접 준비를 했던 우리 스터디원들! 네 명 모두 합격해서 너무 행복하고 앞으로 공직 생활하면서 서로에게 많은 힘이 되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대훈 선생님! 선생님이 없었다면 제가 이렇게 합격 수기를 쓸 수 있었을까요? 선생님을 만난 건 정말 행운이었고 선생님께 사회복지를 배울 수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험생활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었던 것은 선생님의 응원과 마음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께 배운 함께 배우고 남 주는 사회복지를 마음속에 깊이 새겨서 공직 생활 내내 이 마음 변하지 않고 실천할 수 있는 제자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합격수기를 올렸던 복지와 사람카페에서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시험이 다가올 수록 어떻게 극복했는지 묻는 댓글이었습니다. 댓글을 보며 수험생일 때의 저를 보는 것 같아 많이 공감했고 저의 경험이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면서 제가 달아드렸던 댓글을 첨부합니다.

 

누구보다 그 마음 이해합니다. 저도 수험생활이 길어에 포기하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너무 아쉬워하자 정말 마지막이라며 부모님이 한 번 더 기회를 주셨습니다. 저는 한 해는 결과와 상관없이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을 만큼 미련 없이 해보자라고 생각하면서 스스로를 채찍질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모두가 합격할 수 있는 충분한 실력이 있음에도 100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얼마나 실력을 발휘하느냐가 당락을 결정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충분히 잘 해오셨고 스스로를 믿고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저는 이 말을 이번에 정말 많이 느꼈는데 지금의 노력이 결코 배신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가오는 6월 시험, 그리고 2020년 시험을 준비하시는 수험생 분들 모두의 합격을 응원하며 공직에서 뵙기를 기도합니다.

 

 

 

<ⓒ 합격을 위한 자료 축적률 1위 고시기획(www.gosipl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