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서울시 제1회 공무원 채용 사회복지┃최종합격자 이수현

  • 작성일
  • 2019-06-20
  • l
  • 09:58

면접 코칭을 통해 제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2019년 서울시 제1회 공무원 채용 사회복지최종합격자 이수현

 

사회복지 기관 VS 공무원 시험

대학교 졸업 후 사회복지 실습을 했던 기관과 공무원 시험 준비를 두고 고민했습니다.

미래를 생각했을 때 내가 만족하고 있을 직업이 무엇인지 생각했고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지만 복리후생 제도와 공공사업을 참여하는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공무원을 준비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수험 시간표 만들어 참고

시험 2-3개월 전 시간표를 만들었습니다. 간혹 과목에 따라 공부 시간에 변동이 생겨 항상 시간표대로만 행동하지는 않고 참고만 했습니다.

 

9:00 - 9:30영어단어, 사자성어 등 암기 / 9:30 - 11:00 사회이론암기, 기출문제풀이 / 11:00 - 13:00 영어 모의고사, 기출문제풀이 / 13:00 - 14:00 점심시간 / 14:00 - 16:00 국어기출문제풀이, 동형모의고사 / 16:00 - 19:00 한국사 기출, 동형, 암기 / 19:00 - 20:00 저녁시간 / 20:00 - 22:00 부족한 과목 보충 / 22:00 - 24:00 사회복지 기출,이론, 모의고사

 

부족한 과목 보충은 시간이 많이 밀렸거나 오늘 더 봐야겠다 생각하는 과목 위주로 봤습니다. 공부 시작 전 연습장에 과목별로 공부할 분량을 적어놓고 잊어버리는 단어나 처음보는 선지를 적어 다음날 간단하게 복습했습니다. 모르는 부분 위주로 적어둬 시험 직전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면접준비, 성장할 수 있었던 시간

서울시가 추가 채용인만큼 5월 국가직, 6월 지방직 시험이 있었습니다. 최종합격 점수와 점수차이가 크지 않아 면접을 어떻게 준비해야하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사회복지학 강의를 듣고 있던 어대훈 교수님께서 면접코칭을 해주신다는 글을 읽게 되었고 교수님께 코칭을 받으면 우수를 받을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겼습니다.

 

성격검사와 인성검사를 통해 면접에서 말 할 수 있는 강점과 보완해야 할 단점을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을 어색해하고 두려워했지만 어대훈 교수님의 정성어린 조언과 응원 덕에 달라질 수 있었습니다.

 

많은 지식과 노하우를 갖고 계신 교수님 덕분에 면접 코칭을 받으며 많은 지식과 경험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코칭을 받으며 나에 대해서 많이 생각을 하고 말투나 습관에 대해 선생님께서 객관적으로 말씀해주셔서 제가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일어나지 않은 일을 걱정하지 말아야

독서실에서 공부하다보니 여러가지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생각이 많은 성격은 첫 시험에서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생각하며 불안한 마음으로 우울하게 보내는 것이 집중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불안할 때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생각하기보다 오늘 해야할 일을 끝마치고 당장 앞만 생각하려 노력했습니다.

 

부모님과 어대훈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먼저 수험기간동안 항상 힘들어하는 모습만 보여 부모님께 가장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제가 많이 답답할 때도 있었지만 지켜봐 주시고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셨습니다. 앞으로는 받는 것보다 드리는게 많은 딸이 되겠습니다.

 

바쁘신데 면접코칭반을 만들어주신 어대훈 교수님께도 감사합니다.

교수님의 면접코칭이 아니었다면 아직도 저의 문제점을 깨닫지 못하고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면접수업뿐만 아니라 저에 대해 많이 생각하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공무원 시험은 스스로의 노력과 함께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제가 이렇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성장시켜주시고 지켜봐주신것 감사합니다.

 

나에게 맞는 강의 찾아야

저는 학창 시절 성적도 중간이고 수능도 잘 본 편이 아니어서 공무원 시험도 많은 베이스를 가지고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공부방법 보다는 저에게 도움이 됐던 내용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모의고사

2018년 지방직 시험을 처음 치렀습니다. 조용한 독서실에서 혼자 공부하니 시험장에서 집중하기 힘들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시험보는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모의고사의 필요성을 느껴 박문각 전국 모의고사에 응시하며 실전 상황에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매달 조금씩 성적이 오르는 것이 보이고 부족한 과목이 무엇인지 볼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2) 선택과목 사회복지학개론

저는 사회복지 조정점수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원점수 85(조정점수 74.16)으로 다른 과목보다 점수가 높아 필기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수험생활 중 저에게 맞는 교수님을 찾았을 때 사회복지에 대해 정말 겉핥기 식으로 공부했다는 점을 느끼게 되었고 그동안 정답 같은 답변을찍으면서 풀어왔구나 싶었습니다. 선택과목이라고 빠르게 끝내기보다 강의를 선택할 때 다양하게 알아보며 어떤 강의를 들어야 하는지 능동적으로 찾아다니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여러 번 회독하기

한국사를 풀 때 삼국시대를 보면 현대사를 잊어버리고 고려시대를 보면 조선시대 내용을 잊어버리는 일들이 반복되니 자책하게 되고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영어 단어 또한 외웠던 것도 금방 잊어버려 걱정했지만 계속 보니 회독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문제를 풀 때는 기본개념에서 본 내용들이 생각이 났고 개념들이 오래 남아있는 것을 느꼈습니다.

사람들의 후기를 통해 강의 내용을 금방 잊어버리는 것이 저만의 문제가 아니고 모든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는 문제라는 것을 알게됐습니다. 그래서 여러 번 회독하는 것이 당연한 과정이라 생각하고 할 수 있었습니다.

 

 

 

 

 

<ⓒ 합격을 위한 자료 축적률 1위 고시기획(www.gosipl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