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센터
국가직 해설받기 지방직 해설받기

2020년 7월 11일 국가직 9급 시험

이번 국가직도 지난 6월에 치러진 지방직과 유사한 난이도로 출제되었으며, 한자 표기 문제가 두 문항이나 출제되고 문법 문제가 문장론에서 많이 출제된 것도 특징입니다.
영역별로 구분했을 때 독해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요즘 시험의 특징이지만, 난도가 높지 않고 평이하여 큰 어려움 없이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들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고, 부담을 갖기보다는 꾸준한 연습으로 준비해 나가면 됩니다.
문법이나 한자는, 쉬운 독해 문제가 대부분인 요즘 시험에서는 당락을 가르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두 영역을 합하면 독해와 유사하거나 오히려 많은 비중으로 출제되기도 하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데, 문법도 한자, 어휘도 하루아침에 완성되는 영역이 아니므로 꾸준히 공부해야 합니다.

국가직 해설받기 국가직 해설받기

2020년 7월 11일 국가직 9급 시험

예상치 못한 코로나 19로 인해 예정보다 훨씬 늦게 치러진 시험이라,
준비하는데 있어 자신과의 싸움에 충실하지 못한 수험생들은 긴장되고 힘든 시험이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번 국가직 9급 시험의 경우 이전 국가직 9급 시험과 유사하지만, 까다로운 문제들이 있었고, 특히 앞서 치러진 지방직 9급 시험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학습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해 제대로 대비하지 못한 수험생들에게는 매우 힘든 시험이었으리라 예상됩니다.
어휘와 생활영어는 기출 어휘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지만, 문법은 단순 암기가 아니라 개념을 적용하는 연습하지 않은 수험생들에게는 까다로운 문제영역이었습니다.
독해 영역의 경우 지문의 길이가 길고 자연 과학과 관련된 용어가 많이 사용된 지문들로 인해 지문이해에 어려움을 겪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빈칸 문제 유형 두 문항, 글의 일관성 유형 한 문항 정도가 다소 헷갈리는 선택지가 있어 독해영역의 난이도를 높였습니다.
다만 주제, 제목 문제와 빈칸 문제유형의 경우 글의 전반부에 등장하는 주제문이라는 명확한 근거가 제시되어 있었고, 순서배열, 문장삽입, 무관한 문장등 글의 일관성 문제 유형의 경우도 정답에 대한 단서가 명확히 제시되었다는 점 등을 통해 독해의 난이도는 중(中) 정도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번 국가직 9급 시험은 현재 공무원 영어 시험 출제경향을 보여주는 시험으로 앞으로의 학습도 이 경향을 염두에 두고 전략적으로 대비해야 앞으로의 시험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매일 제공되는 기출어휘를 반복암기하고, 일일테스트의 빈출 문법 포인트를 이해하고 예상 문제풀이를 통해 이 포인트를 반복해야만 할 것입니다. 독해영역은 매일꾸준하게 연습을 하고, 추상적이고 어려운 글이더라도 답의 근거를 찾고 자신의 독해법으로 완전히 습득해야 합니다.

국가직 해설받기 국가직 해설받기

2020년 6월 13일 국가직 9급 시험

*총평 시대별 문항비중은 전근대사 12문항, 근현대사 8문항이 출제되었습니다.


  • 선사~초기국가1
  • 고대3
  • 고려3
  • 조선전기1
  • 조선후기3
  • 분류사1
  • 근대3
  • 독립운동기3
  • 현대2

문제 유형으로는 시간개념(왕대의 동향, 순서나열)에 해당하는 것이 6문항이며, 내용을 묻는 문제는 난이도 ‘중’에 해당하는 문제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2020년 지방직 9급 보다는 조금더 변별력있게 출제되었다고 보겠습니다.

국가직 해설받기 국가직 해설받기

2020년 7월 11일 국가직 9급 시험

2020년 국가직 행정법총론의 난이도는 “중, 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지방직보다 어려운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가장 특이한 점은 기존 기출문제에서 출제되지 않았던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는 점입니다.
처음 접한 판례 문제가 출제되어 기출문제의 수준을 넘는 문제가 출제되고, 박스형 문제가 2문제, 사례형 문제가 2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이론문제 1 문제, 조문 2 문제를 제외하고는 모두 판례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최신 판례 보다는 종전 판례에서 출제한 문제가 많았으며, 판례의 세부적인 내용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국가직 해설받기 국가직 해설받기

2020년 7월 11일 국가직 9급 시험

국가직 9급 행정학개론은 변별력 있게 좋은 문제로 출제되었습니다.
평소에 다루어 보지 못했던 문제(문8, 문10, 문15, 문20)도 몇 개 출제되어서 체감 난이도는 높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문제가 있었지만 아는 지문부터 제거해 갔다면 정답이 골라지는 문제(문9, 문11, 문18)도 있어서 기본기가 탄탄한 수험생한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85점 이상이라면 좋은 점수라고 생각됩니다.
평소에 귀에 박히도록 얘기했던 “기본문제를 틀리지 말자”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확인되는 시험이었습니다.

샘플강의 수강신청